2021년 커뮤니케이션 트렌드: 이메일 마케팅 Tips 5

2021년 커뮤니케이션 트렌드: 이메일 마케팅 Tips 5

코로나19가 이메일 마케팅에 미친 영향은 무엇일까요?

 

패스와이어(Pathwire)의 조사 결과, 발신자의 55%가 지난 1년간 이메일 발송량을 늘렸다고 답했고, 응답자의 대부분인 77.4%가 팬데믹 이전과 비교했을 때 이메일 오픈율이 같거나 더 높아졌다고 답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백신 접종율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은 모니터 앞이 아닌, 다시 밖으로 나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 담당자들은 팬데믹 이전으로 돌아가지 않기 위해서, 또는 더 효과적인 이메일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미국의 AI 스타트업 Revuze의 CMO인 Alon Ghelber가 조언하는 2021년 이메일 마케팅 트렌드 5가지를 통해 알아봅니다.

 

 

 

 1. 개인화된 이메일 보내기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경험한 사람들은 팬데믹으로 끊어진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이전보다 더 개인적이고 인간적으로 소통하며 연결되고 싶어합니다. 고객은 스스로가 가치 있는 존재로 여겨지고 싶어하는 것이지 자신이 비용을 지불한 회사에게 기계적인 반응을 바라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딱딱해보이는 일반적인 이메일 자동화 툴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정보 제공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개성을 보여주고, 고객에게 주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고민해서 고객이 이메일을 읽을 때 브랜드와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이 들게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고객들에게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속에 관심사와 선호도 등을 파악해 고객의 욕구와 니즈에 맞는 개인화된 이메일을 보내야 합니다.

 

 

2. 이메일 안에서의 상호작용 확대하기
이메일에서의 상호작용 요소를 만들어줌으로써 고객들 더 깊이 관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나의 모험과 여정을 선택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게 해주고, 기업은 고객이 선택한 요소를 활용해 고객 선호도에 가장 적합한 여정을 설계한다면 이런 맞춤형 여정을 통해 더 많은 구매로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이메일에서의 인터랙션 요소는 복잡할 필요가 없습니다. 클릭유도버튼(CTA), 투표, 설문, 간단한 퀴즈, 캐러셀 등의 간단한 방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3. AI를 활용해 이메일 전략 최적화하기
이메일 콘텐츠에는 고객이 시간을 할애할만한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고객은 이를 삭제할 뿐만 아니라 다음엔 이메일을 열어보지도 않을 것이고, 아예 수신거부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이메일을 보내기 전에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CRM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Ongage와 같은 툴을 사용해 소비자의 구매 습관과 관심사를 분석함으로써 이메일 전송 시간을 최적화하고 더 적합한 이메일 제목과 콘텐츠를 만들어 이메일 오픈율과 판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사진: Pixabay

 

 

 4. 사용자 생성 콘텐츠 포함시키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온라인 쇼핑에서 제품을 직접 보거나 경험하지 못한 상태에서 구매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고객의 리뷰가 구매 결정을 내리는데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약 93% 소비자가 다른 고객이 작성한 리뷰에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런 사용자 생성 콘텐츠(User-Generated Contents)를 이메일에 포함시킨다면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컨텐츠의 가장 큰 장점은 무료라는 것입니다. 사용자 리뷰나 설문조사 결과, 제품 이용 사진 등을 메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교차홍보하여 더 많은 리뷰나 사진 등을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고객들은 기업이 자신의 사용리뷰를 공식적으로 활용하는 것을을 좋아할 것입니다.

 

 

 5. 개인정보와 데이터 보호하기
요즘 고객들은 자신의 개인정보와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모든 기업은 반드시 데이터 프라이버시 보호에 힘써야 합니다. 기업은 데이터 보호 관련 법률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자사의 이메일 캠페인이 이를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고객의 데이터에 작은 수정이라도 생겼을 때, 즉시 고객에게 알려 기업이 어떻게 고객의 정보 보호에 힘을 기울이고 있는지 알려준다면 기업에 대한 고객의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Forbes>에 기고한 Alon Ghelber의 글을 번역했습니다.

*원문 보기:https://www.forbes.com/sites/forbescommunicationscouncil/2021/08/26/five-email-marketing-tips-that-fit-the-2021-communication-trends/?sh=6c4ace5d36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