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팬덤의 시작, 콘텐츠로 답하라!_어센트코리아 김윤경 마케팅 본부장을 만나다.

강력한 팬덤의 시작, 콘텐츠로 답하라!_어센트코리아 김윤경 마케팅 본부장을 만나다.

인텐트 (Intent)기반의 마케팅 무브먼트(Movement)!

이 시대의 마케터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바로 고객의 의도 ‘인텐트’에 집중하는 것이다.”

마케터는 고객의 요구에 충실히 대응해야 한다. 이를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고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이것이 마케터 업무의 본질이다. 고객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질문을 던지고 있다. 마케터는 경청하는 마음으로 이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 우선,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 그리고, 고객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그 결과로 마케팅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본연의 순기능으로 돌아갈 수 있다.
CMS 사무국은 7월 중순, 어센트 코리아의 김윤경 마케팅 본부장을 만났다. 김윤경 본부장은 인공지능을 전공한 컴퓨터 공학도로서 IT 전문성을 기반으로 소비재, 헬스케어, 대형마트, 편의점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새로운 마케팅 혁신을 최전선에서 이끌어온 리더이다. 그리고 그 혁신의 중심에는 언제나 ‘고객’이 있었다. 현재 어센트 코리아의 마케팅 본부장으로서 고객의 인텐트 데이터를 중심으로 인공지능을 접목한 새로운 마케팅 혁신을 준비하고 있으며, 인텐트 마케팅 무브먼트를 통해 진정한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를 만들고 있는 마케터이다.

 

CMS 사무국 : 안녕하세요, 본부장님. 먼저, 독자분들을 위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릴게요.
→김윤경 본부장 : 안녕하세요? 어센트코리아는 검색 데이터 기반으로 콘텐츠 기획과 제작을 도와주는 AI 마케팅 스타트업 회사입니다.
고객사에게 제공하는 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고객 수요가 높은 콘텐츠 제작 가이드를 제공하여 사이트 유입율을 높여드립니다. 둘째, 고객이 찾고 있는 신상품 기획 및 상품 개선의 과학적인 근거를 제공해 드립니다. 셋째, 브랜딩 구축 및 팬덤마케팅이 가능하도록 콘텐츠 전략을 수립해 드립니다.
자사는 자연어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검색 데이터로부터 소비자 인텐트(의도)를 추출합니다. 그 업종의 전체 고객 의도를 고객 구매 여정에 매핑하여 주는 핵심 기술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검색어와 검색 결과를 딥러닝으로 역분석하여 고객 반응이 높은 콘텐츠의 성공원칙을 도출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사가 과학적으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도록 구체적으로 도와드립니다.
저는 10년동안 다양한 업종에서 CMO 역할을 맡았습니다. 이 솔루션을 발견한 순간, 저와 같은 CMO분들에게 꼭 필요하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올해 4월에 어센트코리아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CMO는 기업의 마케팅 업무의 전체 최적화를 소망합니다. 하지만, 시장 전체의 고객 니즈를 알지 못하므로 부분 최적화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밤잠 못 이루시는 CMO분들과 대표님들에게 꼭 이 솔루션을 제공해드리고 싶습니다.

 

 

CMS 사무국 : 콘텐츠 마케팅, 최근의 흐름을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브랜드 입장에서 관심 분야와 도전적 이슈는 어떤 것인가요?
→김윤경 본부장 : 최근에 곰표나 빙그레와 같이 성공적으로 콘텐츠 미디어 활동을 하는 브랜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다양한 미디어 채널에서 고객와 직접 소통하면서 차별화된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제 상품의 기능적인 차별화는 거의 없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고객과 감성적인 교감을 얼마나 탄탄하게 구축하느냐가 브랜딩의 핵심 차별화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브랜드 입장에서는 예전의 4P에서 4C로의 적극적인 변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첫째, 기업이 상품(Product)을 일방적으로 제조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공동창조(Co-creation)해야 합니다. 둘째, 획일화된 가격(Price)이 아니라 고객의 참여와 기여에 따라 유동적(Currency)으로 가격을 책정해야 합니다. 셋째, 고정된 유통(Place) 매장이 있는 것이 아니라, 팬이 있는 커뮤니티가 바로 상점(Communal Activation)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일회성 판촉(Promotion)이 아니라 고객과 상호 교감하여 소통하는 대화(Conversation)을 이어가야 합니다.
이와 같이 얼마나 자연스럽게 고객과 공감 소통하는 4C로 변화할 수 있느냐 여부가 브랜드에게 큰 도전적인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도대체 전체 그림이 파악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어센트 코리아는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검색 데이터 기반으로 고객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고객 의도를 고객 구매 여정(Consumer Decision Journey)에 매핑해서 제공해 드립니다. ‘인텐트 CDJ 맵’을 갖게 된다면 어떤 브랜드라도 고객과 공감하여 대화를 이어가는 양방향 미디어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정말 마케팅 업계에 가슴 뛰는 희망을 주는 솔루션이라 생각합니다.

 

CMS 사무국 : 브랜드가 팬덤에 관심이 많죠? 혹시 주의 깊게 보시는 변화가 있나요? 또 새로운 제안이 있나요?
→김윤경 본부장 : 저희 회사는 전체 고객 여정에서 고객의 의도를 파악하는 회사이다 보니, 고객이 그 업에 대해서 묻고 있는 ‘대의’적인 질문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엄청난 팬덤을 형성하고 있는 룰루레몬의 경우에는 ‘스웻라이프’라는 삶의 목적을 브랜드 대의로 삼고 이러한 삶을 지향하도록 팬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고객이 그 업에 묻고 있는 검색어를 의도 기반으로 세밀하게 분석하게 되면 고객이 풀고자 하는 인생 목표가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업의 목적’과 관련된 고객 의도를 고객사의 브랜드 목적으로 연결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구매 단계에만 매몰되어 있던 마케터의 관점을 좀 더 높은 ‘자아실현의 계층’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브랜드 대의는 놀랍게도 B2B 솔루션 회사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허브스팟이라는 B2B CRM 솔루션 회사는 강력한 팬덤 문화를 형성한 성공사례로 유명합니다. 이 회사는 고객사의 진정한 성공을 돕는다는 소명 하에 모든 활동이 일관성있게 연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언행일치의 기업 활동을 보고 고객사들은 이 기업의 자발적인 팬이 되기로 자청하게 됩니다. 이는 ‘함께 성장하고 공유’하는 사회적인 문화현상으로까지 발전하게 됩니다.
어센트코리아와 함께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깊게 들여다보게 되면, ‘우리 회사는 철학이 없어요, 소명이 없어요’ 걱정하시는 고객사라 하더라도 분명히 고객이 이미 그 업계에 요구하고 있는 ‘가슴 뛰는 소명’을 반드시 발견하실 것이라 확신합니다.

 

 

 

 

 

 

CMS 사무국 : 데이터 과학이 발전하고 있는데, 콘텐츠 마케팅에는 어떻게 접목하고 있나요?
김윤경 본부장 : 최근의 인공지능의 발전이 눈부십니다. 특히, 마케팅은 성공과 실패가 바로 매출이라는 숫자로 증명되는 굉장히 실용적인 업무 영역입니다. 고객은 매우 적극적으로 진짜 원하는 것을 검색 엔진에 매일 고백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깊은 고민을 알아차리고 이를 해결해 주는 콘텐츠나 상품을 제공하는 스마트한 기업들에게 이제 무한한 기회의 시장이 열려 있습니다.
구글 검색 엔진은 하루 35억건의 검색어와 검색 결과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해 줍니다. 이를 딥러닝으로 역분석하면 고객의 검색 의도와 이 의도에 가장 적합한 최적의 콘텐츠 형태와 포맷을 과학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사 콘텐츠 뿐만 아니라,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다양한 미디어 접점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네이티브 애드나 애드버토리얼(Advertorial) 기사들을 어떤 매체에 현명하게 노출시켜야 하는지도 합리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CMS 사무국 :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김윤경 본부장 : 앞으로 마케터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을 데이터에 기반해서 합리적으로 진행하실 수 있도록 어센트코리아는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지금 개발되고 있는 비밀병기가 하나 있는데요. 바로 ‘콘텐츠 옵티마이저’입니다. AI 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고객의 검색 의도에 가장 적합한 콘텐츠 포맷, 형태, 토픽 가이드를 인공지능이 제안해 주는 콘텐츠 자동 편집기입니다.
저희의 마음은 고객과 진정으로 소통하고자 하는 마케터분들에게 향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의도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주는 콘텐츠 제작을 좀 더 쉽게 해 드립니다. 이제 사랑하는 고객과 상호 신뢰관계를 구축하여 행복한 마케팅 활동을 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자 합니다. 더 이상 푸시형 광고가 아닌, 마케팅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고객과 상호 소통하고 함께 성장하실 수 있도록 어센트코리아는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CMS 사무국은 김윤경 본부장과의 인터뷰에서 고객의 의도 데이터를 이용한 새로운 마케팅 프로세스, 인텐트 마케팅에 대한 열정과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오는 8월 24-25에 진행될 CMS 2021에서 고객 인텐트 기반의 팬덤 마케팅 방법론과 함께 김윤경 본부장이 제안할 “인텐트 마케팅 무브먼트” 에서 어떤 내용으로 마케터들의 오랜 갈증을 풀어줄 지, 벌써부터 매우 궁금해 진다.

 

*CMS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