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디지털 광고로 온 지구가 도배되기 시작한 2012년, 소비자들은 쏟아지는 푸시성 광고로 몸살을 앓을 때, 레드불은 하나의 담대한 프로젝트로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합니다.
모험가인 펠릭스 바움가르트너 (Felix Baumgartner)는 우주가 시작되는 성층권, 지상 39키로미터까지 비행선을 타고 올라가서, 우주복을 입고 지상으로 뛰어 내립니다. 수억 명이 지켜보던 그 장면에 단 하나의 글자 ‘레드불 (Red Bul)’l이 우주복에 새겨져 있습니다.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의 시대가 열리기 시작하다.

 

소비자의 눈이 스마트폰으로 이동하고, 매스미디어에서 수많은 화면의 마케팅 채널로 쪼개지자,  광고 산업은 큰 혼란을 겪었습니다.
“이제 어떡해야 하지?  사람들이 광고를 보질 않아”
이러한 트렌드가 강해진 만큼, 디지털 컨텐츠 시장은 점점 더 커지기 시작합니다.
컨텐츠를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과 실행을 하는 컨텐츠 마케팅은  어느 새 마케팅 전략의 중심에 자리 잡기 시작합니다. 모든 것이 선형 (Linear) 프로세스 였던 전통 마케팅은 급격히 무너지고, 광고주들은 마케팅 채널인 유투브를 먼저 생각하고 전략을 잡거나, 특정 인플루언서를 설정하고 전략을 잡기도 합니다.
마케팅의 그 어느 단계이든, 그 중심에는 컨텐츠가 자리 잡습니다. 기업은 제품을 알리기 위해서 인포그래픽을 만들고, 짧은 영상을 만들며, 인플루언서를 쓰고, 웹튠까지 동원합니다. 게다가 기존 광고에서는 생각지도 못한  B급 컨텐츠 모든 것을 동원합니다. 소위 먹히는 컨텐츠는 고객에게 지갑을 열게 해 주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직접 제품을 연상시키는 컨텐츠 마케팅에서, 컨텐츠 그 자체로 고객에게 즐거운 경험과 만족을 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광고주가 후원하고 제작을 의뢰하면서 브랜디드 컨텐츠 (Branded Content)가 만들어 졌습니다. 지난 5-6여년간 꽤 화두가 되었죠. 특히 미디어에게는 이것은 새로운 수입원이었습니다.
거의 같은 컨셉으로 쓰이는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시대도 열리게 됩니다. 다양한 형식을 포괄하는 브랜디드 ‘컨텐츠’가 더 포괄적인 컨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쨌던,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는 레드불과 같은 컨텐츠 제작 왕국에는 매우 큰 비즈니스가 됩니다.
여러분은 아래의 레드불이 보여주는 영상을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의 성공에는 컨텐츠 소비자에게 안겨줄 충분한 가치의 영상 품질, 전체 영상의 스토리라인, 그리고 영상을 보고 연상이 되는 브랜드와의 연관성이 모두 아울러져야 성공적인 효과를 냅니다.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는 2018년 칸느 광고제에서도 큰 화두가 됩니다.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는 그야말로 대세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광고제의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심사위원들은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의 예술 ( The Art of Branded Entertainment)라는 책을 공동서술 하게 됩니다.

CMS 2020,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구루가 참가하다

 

우리는 무척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가 궁금합니다. 어떻게 산업이 형성되고 있고, 앞으로 어떻게 될까? 기업은 이 트렌드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CMS 2020에서는 그래서 위 책의 공동 집필자이자, 전) 레드불 미디어 하우스에서  엔터테인먼트 총괄을 맡고, 수 많은 레드불의 브랜디드 컨텐츠를 제작한 세계적인 프로듀스 ’Gabor Harrach’를 초빙했습니다.
Gabor는 현재 뉴욕에서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컨설턴트이자 제작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적인 맥주 브랜드 앤 하우저 부시 인 베브 (AB inBev)의 프로젝트를 맡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코로나 (맥주 브랜드)를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중 하나로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는 CBS  방송국에서 TV 프로듀스로 일했고, 텔레비전 저널리즘 및 다큐멘터리 필름에서 브랜디드 컨텐츠의 제작까지 두루 커리어를 거쳐 왔습니다.
여러분 CMS 2020에서 Gabor의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의 세계와 미래’의 강연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www.contentsummit.co.kr

 

( 모험가 Felix 함께한 Gabo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