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 Google: 음성 검색을 위해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방법

OK, Google: 음성 검색을 위해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방법

“Google 검색 엔진의 운명은 스타트렉(Star Trek) 컴퓨터가 되는 것이며 바로 우리가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구글 검색 순위 팀의 책임자인 Amit Singhal은 2013년 SXSW Interactive에서 Guy Kawasaki와의 대화에서 구글 검색 기술의 미래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다. 지난 10년 동안 구글은 야심한 목표를 향해 과감히 도전했고, 가장 흥미진진한 발전과 결과 중 하나는 음성 검색과 자연어 처리 기술 분야였다.
구글의 음성 검색은 스타트렉 컴퓨터가 보여줬던 것처럼 Majel Roddenberry의 보컬 특징을 보여주진 못하지만, 구글의 현대 기술은 허구의 영감까지 가까워졌다.
그러나 구글 음성 검색에는 단순한 편의성 이상의 것이 있다. 검색어를 처리하는 방식,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검색하는 방식 그리고 검색 엔진에 대한 사용자들의 태도까지 전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오늘 게시물에서는 Google 보이스 검색의 고유 한 특징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구글은 혁신적인 음성 검색 기술을 개발 한 방법에 대한 역사를 빠르게 살펴보고 그 개발로 인해 구글의 광범위한 검색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검토 할 것입니다. 비즈니스와 마케팅 담당자가 음성 검색을 염두에두고 콘텐츠, 광고 캠페인 및 전략을 개발할 수있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최종 개척을 용감히 고 앞으로 몇 년 동안 구글 음성 검색이 어떻게 보일지에 대해 추측 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의 음성 검색의 특징에 대해 살펴 볼 예정이다. 구글이 어떻게 혁명적인 음성 검색 기술을 개발했는지에 대한 히스토리를 빠르게 살펴보고, 개발이 구글의 광범위한 검색 접근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볼 것이다. 기업과 마케터들이 음성 검색을 염두에 두고 컨텐츠, 광고 캠페인 및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하는지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향후 몇 년 동안 구글의 음성 검색이 어떤 모습일지 추측할 것이다.

What Is Google Voice Search? (Google 음성 검색이란?)

구글 음성 검색은 사용자가 입력하는 대신 음성 명령을 통해 구글을 사용하여 웹을 검색 할 수 있는 기능이다.
구글 음성 검색은 데스크톱 및 모바일 검색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사용자가 구글에게 “OK, Google”라고 말하면, 인식을 하고 검색어를 들을 준비 모드로 된다. 특정 휴대 기기 및 운영 체제에서 핸즈프리 음성 명령을 사용하거나, 구글 메인 검색창 오른쪽에 있는 마이크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음성 검색 명령을 활성화하고 사용하는 방법 외에 음성 검색과 일반 입력 검색 사이에는 차이가 거의 없다. 데스크톱에서 “내 근처(near me)”검색조차도 모바일 장치에서 음성 검색으로 수행되는 유사한 쿼리의 결과와 매우 유사하다.
사용자는 검색어를 말하거나 입력했는지에 관계없이 일반적인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로 이동된다. 하지만 몇 가지 예외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동일한 정보로 장소 가는 방법을 검색할 때, 모바일 장치와 데스크톱에서 다른 SERP를 볼 수 있다.
그러나 대체로 음성 검색 쿼리는 거의 동일하지는 않지만 유사한 결과를 입력된 쿼리로 반환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어를 입력하는 것보다 말하는 것이 훨씬 쉽고 편리하다.

Google Voice Search, Google Now, and the Future of Search (Google 음성 검색, Google Now 및 검색의 미래)

구글 음성 검색은 수년간 구글의 가상 비서인 Google Now의 필수 요소였다. 구글의 강력한 검색 알고리즘과 정교한 자연어 처리(NLP) 기술이 결합된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Google Now가 Apple의 Siri, Microsoft의 Cortana 또는 Amazon의 Alexa 가상 도우미보다 훨씬 더 정확하다는데 동의할 수 있는 이유다.
구글 보이스 서치(Google Voice Search)를 자체 사일로에 존재하는 독립형 제품이라고 생각하고 싶을 수도 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구글의 제품군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살펴보면, 몇 년 후 검색의 미래가 어떨지 실제로 추론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Google Analytics에서 교차 플랫폼 전환 추적을 이용한다고 하자. 구글은 광고주와 웹마스터가 여러 기기에서 일어나는 오프라인 전환과 전환된 세션을 더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현재는 구글 검색 콘솔에 음성 쿼리 데이터를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오늘날의 멀티 디바이스 미디어 환경에서 단일 세션, 단일 디바이스 전환 경로의 시대는 이미 지났다는 것을 구글이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정보를 검색하는 방식이 바뀌었고, 최적화에 대한 일률적인 접근방식은 근시안적이면서도, 오늘날의 온라인 환경에서는 완전히 비실용적이다.

What Are People Using Voice Search For? (사람들이 음성 검색을 사용하는 이유는?)

음성 검색이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사람들은 실제로 “음성 검색을 무엇에 사용하는가?” 라고 의문이 들 것이다. 답은 사람의 나이에 따라 다르다고 말할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어른들은 음성 검색으로 길찾기를 가장 자주 사용한다. 운전하는 도중에는 핸즈프리 음성 검색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쉽고, 안전하며 많은 현지 법률도 준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음성 명령을 사용하여 문자 메시지를 지시하고, 모바일 통화 기능을 활용하고, 시간을 확인하고, 미디어를 재생하는 등 음성 검색으로 다른 많은 용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Image via Google
얼핏 보면, 이러한 기능들은 그리 흥미롭지 않을 수도 있다. 음성 검색의 사용 사례는 다양한 연령의 인구 통계에서 비슷하게 결과가 나온다. 위의 음성 검색 기능 사용에 관련하여 상업적 의도에는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우리가 음성 검색에 대한 조감도만 본다면, 상황은 훨씬 더 흥미로워지기 시작한다.
우선, 음성 검색 적용에 관해서는 빙산의 일각에도 도달하지 못했다. VoiceLabs의 자료에 따르면 2017년에는 약 2,450만 대의 모바일 기기가 전세계로 출하될 것이다. 이로써 VoiceLabs는 올해에만 “총 장치 공간”이라고 부르는 3,300만 대의 음성 기기를 만들 것이다. 이는 음성 검색 사용이 계속 증가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Image/data via VoiceLabs
이런 추세는 다른 데이터에도 반영된다.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스타트업 MindMeld (전) Expect Labs)에 따르면, 최근에서야 많은 사용자가 정기적으로 음성 검색 기능을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지난 6개월 동안은 거의 42%의 사용자가 처음으로 음성 검색을 사용했다고 보고했다.
Data via MindMeld

How To Optimize Your Site for Voice Search (음성 검색을 위해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이트를 음성 검색에 최적화되도록 만드는 방법을 궁금해 할 것이다. 좋은 소식은 현재의 SEO 모범 사례를 활용한다면, 해야할 일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나쁜 소식은 현재의 SEO 모범 사례를 활용하지 않는다면, 할 일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는 것이다.
  • 사용자 의도 및 음성 검색
만약 모바일 기기에서 음성 검색을 사용해 본 적이 있다면, 상점의 주소나 영업 시간, 특정 제품의 가격, 비즈니스 여부 등 매우 구체적인 정보를 찾고 있었을 가능성이 꽤 높다. 따라서 사이트와 컨텐츠를 구성할 때 사용자의 의도를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사전에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다.
이것은 거의 고통스러울 정도로 단순하게 들릴 수 있지만 실제로 당신의 주소와 개설 시간과 같은 중요한 정보를 당신의 사이트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 당신의 첫 번째 단계가 되어야 한다. 그렇다, 구글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정교한 검색 엔진이지만, 구글의 거미들이 당신의 콘텐츠를 기어서 분석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들수록, 당신은 검색 결과에 더 많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이미지에서 이와 같은 중요한 정보를 “숨기지”말길 바란다. 오래된 HTML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구글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이미지 컨텐츠를 분석할 수 있지만 그렇게 한다면 강제로 가시성에 해를 끼칠 수 있다.
다음으로,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생각해 보자. 예를 들어 당신은 당신의 사업을 속속들이 알고 있을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당신의 잠재 고객들도 똑같이 아는 것은 아니다. 심지어 잠재 고객들이 당신의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깨닫지 못할 수도 있다. 당신의 잠재 고객들은 당신이 하는 일에 대해 일반적으로 어떤 질문을 하는가? 비즈니스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려면 잠재 고객에게 어떤 중요한 정보가 필요합니까? 귀사의 고유한 판매 제안은 무엇이며, 귀사의 사이트에 있는 컨텐츠를 보는 것이 분명한가? 이 모든 질문들을 예측하고 사전에 답변해야한다. 처음부터 잠재 고객의 의도를 고려하면, 더 큰 웹사이트를 운영해도 이 문제를 훨씬 쉽게 해결할 것이다.
  • 특정 검색 엔진에 대한 최적화
일부 사용자는 구글 이외의 검색 엔진(GASP)을 최적화 할 가치가 있는지 궁금해 할 것이다.
Image via Owlturd Comix
이러한 궁금증은 생각해볼 의미가 있습니다. Apple의 Siri는 Bing을 기본 검색 엔진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Google이 아닌 Bing을 최적화하는 것에 대해 고려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고 방식에는 몇 가지 문제가 있는데, 첫 번째는 시장 점유율이며 두 번째는 일반적인 SEO의 현주소다.
그렇다, Apple의 iPhone은 유명하고 인기가 많다. Gartner의 자료에 따르면 2016년 4분기에 애플은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마트폰 제조업체로서 삼성을 제치고 세계 최대의 스마트폰 판매업체로 선정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Kantar의 자료에 따르면 iOS는 여전히 미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의 31.3%에 불과하다. 모바일 기기의 판매는 종종 크게 변동하는데, 이는 구글 이외의 특정 검색 엔진을 의도적으로 최적화하는 것이 시간 낭비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SEO의 현주소는? 구글은 항상 컨텐츠의 관련성과 품질이 최적화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말을 항상 듣는다. (저자는 이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 궁극적으로 Google, Bing, Baidu, DuckDuckGo 또는 기타 검색 엔진이 작동하는 방식의 미묘한 차이는 사이트를 구성하고 최적화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
그렇다면 사이트를 보다 음성 검색에 최적화로 만들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까?

Optimizing Ad Campaigns for ‘Near Me’ Searches  (‘Near Me’ 검색을 위한 광고 캠페인 최적화)

애드워즈를 사용하여 지역 비지니스에 광고를 게제하는 경우, “내 근처(Near Me)”검색에서 가시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몇 가지 추가 단계가 있다.
  • AdWords의 위치 확장 활용
애드워즈의 위치 추가 정보 확장은 광고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잠재 고객에게 타겟되도록 하는 좋은 방법이다. 위치 추가 정보 확장을 활성화하면, 광고와 함께 회사 주소, 전화번호 및 사업 방향을 표시할 수 있다. AdWords 위치 추가 정보 확장에 대한 이용 방법을 알아 보려면 해당 페이지에서 참조하길 바란다.
  • Google지도 지역 검색 광고 사용
구글 지도에서 지역 검색 광고를 사용하는 것은 해당 지역에 위치한 사람들에게 노출하는 좋은 광고이다.
모바일 구글 지도에 있는 지역 검색 광고의 예.
유기농 목록 위의 유료 결과 옆에 있는 보라색 “Ad” 플래그를 기록해 두십시오.
이러한 눈에 띄지 않는 광고는 웹 / 데스크톱 및 구글 지도 앱에서 검색 결과 위에 게재되며, 상점이나 위치로 유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구글 지도에서 지역 검색 광고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려면 구글 지도의 지역 검색 광고에 대한 포괄적인 가이드를 참조하면 된다.

Speak, and Ye Shall Find

이번 포스팅이 음성 검색의 잠재력과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광고 캠페인 및 마케팅 이니셔티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더 적극적으로 생각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음성 검색의 미래에 관해서는 아직도 많은 “알 수 없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음성 검색이 소비자 가전 시장과 같은 수직적 시장에서 더 두드러질 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더 지능적이고, 반응적이며, 정확해질 것이라는 점이다. 비록 이러한 불확실성이 마케터들에게 결코 반가운 위험 요소는 아니지만, 디지털에 빠져들 수 있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흥미로운 시기이기도 하다.
아마도 스타트랙 컴퓨터가 되려는 구글의 꿈은 결국 그리 멀지 않은 것 같다.
(본 포스팅은 SEO 관하여 Dan Shewan의 포스팅을 DMK에서 번역한 것입니다.)
출처 : https://www.wordstream.com/blog/ws/2017/03/14/google-voice-search
Written by Dan Shew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