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는 어떻게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서 AR & VR을 접목시켰는가?

브랜드는 어떻게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서 AR & VR을 접목시켰는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그에 따른 요구사항도 변화하고 있다. 브랜드 역시 그러한 변화에 발 맞줘야 한다.
증강현실(AR)은 마케팅과 판매 전략에서 떠오르는 트렌드로, 브랜드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고객들이 독득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전략이다.
브랜드들은 이 기술을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통합하여, 잠재 고객들에게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미리 체험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AR/VR은 마케팅 전략에 혁신적인 우위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브랜드들은 마케팅 캠페인에서 어떻게 AR/VR을 활용했는지 다음 몇가지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Samsung VR | A Moon For All Mankind VR

삼성은 NASA와 협력하여 사용자들이 실제처럼 달 착륙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몰입형 4D 가상현실(VR) 캠페인을 진행했다. 사용자는 기어 VR 헤드셋을 착용한 상태에서 비행복을 착용한다. 그런 다음 달의 임무를 재현하는 시각적, 육체적 경험에 몰두한다.
아마도 가장 현실적인 문워크 경험일 것이다! 삼성의 디자인팀과 NASA의 ARGOS(Active Response Gravity Offload System)팀은 달 위를 걷는 실제 부분의 중력 체험을 매핑함으로써 센세이션을 최대한 정확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삼성의 마케팅 캠페인은 항상 마케팅 담당자에게 독창성과 창의성을 불어 넣는다.

Oreo | The World of a Flavoured Cookie 360°

오레오의 풍부한 코코아 간식으로 가득한 360° 인터랙티브한 세계를 탐험해 보자. 디지털 에이전시 360i가 만든 재미있는 VR 마케팅 캠페인이다. ‘wonder vault’를 통해 독특하고 신기한 여행을 한다. 실물 크기의 오레오 쿠키의 문을 열면, 우유가 흐르는 강과 오레오의 초코렛이 가득한  마법의 땅으로 이동한다. 가득찬 컵케이크는 오레오의 맛을 더한다.

Volvo | XC90 Test Drive VR

아마도 VR의 가장 좋은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는 가까운 곳에 대리점이 없을 때, VR을 이용하여 자동차를 시험 운전하는 것이다. 불과 몇 년전에 볼보가 진행한 것이다. 정말 훌륭한 마케팅 방식 같다. 왜냐하면 볼보는 혁신적인 시도와 동시에 접근까지 가능하게 했기 때문이다. 이제 360도 풍경을 담은 “weekend escape” 버전의 App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험가들이 “어드벤쳐”하면 “볼보”를 떠올릴 수도 있다. 볼보 브랜딩의 실용적인 요소를 고려할 때, 전에는 결코 일어나지 않았을지 모르는 일이었다. 여기 영상을 보도록 하자.

Merrell | Trailscape VR

Trailscape는 사용자의 VR 체험을 통해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마케팅한 사례이다. Merrell은 새로운 하이킹 부츠인 Capra의 출시를 지원사격하기 위해, 트레일스케이프(Trailscape)라는 위험한 하이킹의 VR 체험을 만들었다. 사용자는 가상체험에 매핑된 무대 세트를 따라 걸으면, 더 몰입할 수 있다. 모션 캡처를 통해 사용자는 산을 탐험할 수 있다. 로프 웨이 및 흔들리는 나무 판자와 같은 촉각 요소는 현재까지 가장 몰입감 넘치는 VR 체험 중 하나이다. 여기서 한번 볼 수 있다.

Ikea | Virtual Reality Store

Ikea는 고객이 원하는 집 구조의 배치가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는 가상현실 이니셔티브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이 가구를 집에 배치한 외관, 느낌 및 구조감을 결정할 수 있는 VR 기반 앱을 개발했다. 이는 현재까지 가장 간단하고 접근성이 뛰어나며 가장 실용적인 VR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로 간주된다. 아래의 캠페인을 보자.

이곳에서 최고의 이케아 광고 캠페인을 만나볼 수 있다.
이러한 AR & VR 마케팅 캠페인은 여러분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성공적인 사례들이다. 기술은 매일 발전하며, 뒤에 남고 싶지 않다면 항상 새로운 기회를 받아들여야 한다.
(본 포스팅은 AR & VR 마케팅 관하여 Nilesh Mhakre의 포스팅을 DMK에서 번역한 것입니다.)
출처 : https://digitalagencynetwork.com/how-brands-have-integrated-ar-vr-in-their-digital-marketing-strategy/
Written by Nilesh Mhak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