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스토리텔링 성공사례를 통한 9가지 마케팅 트렌드

2020 스토리텔링 성공사례를 통한 9가지 마케팅 트렌드

많은 사람들은 광고의 주된 목표가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꼭 그렇다고는 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광고주들이 잠재고객과 소통하여 자연스레 브랜드에 몰입시키는 것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그 다음에 제품 판매를 생각한다.
스토리텔링을 통한 광고의 이점은 다양하다. 잠재고객의 관심을 사로 잡기 위한 컨텐츠는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이 중 짧은 시간 동안에, 누가 먼저 관심을 사로잡는지에 대한 경쟁도 치열해 지고 있다. 일부 고객들은 공격적인 광고를 하는 유형(hard-sell)에 짜증을 내며, 광고의 타겟층이 될 때 불쾌감을 느끼기도 한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이점은 제품을 긍정적으로 보여주는 동시에 다양한 기법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사운드트랙, 대화방식, 카메라 각도 및 배우와 같은 시선 등의 기법으로 잠재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고, 제품의 스토리텔링을 보고 난 후에 그 스토리와 브랜드를 기억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이것은 마케팅 기반 스토리텔링의 주요 구성 요소들이다.
업계 담당 실무진들이 알아야할 미래의 9가지 스토리텔링 트렌드를 알아보도록 하자.

#1 데이터 기반 스토리텔링 (Data-Driven Storytelling)

데이터 기반 스토리텔링은 사람들에게 컨텍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연구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 Google 트렌드는 전 세계 다른 지역에 있는 사용자들이 검색하는 용어와 주제를 보여주기 때문에 데이터의 힘을 활용한다. 브랜드 역시 제품이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스토리에 데이터를 포함할 수도 있다. 이 데이터는 특정한 주제가 잠재고객의 잠재의식 한 부분에 있다는 것을 밝혀줄 수 있다.
데이터 기반 기법은 이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 기업에게도 적합하다. 예를 들어, Spotify(스포티파이)는 어떤 노래가 재생목록에 추가되어야 하는지 결정하거나, 어떤 트랙이 사용자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지 등 수치를 분석한다.
분석한 결과는 프리미엄 가입자에게 연말 데이터 보고서처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한다. 예를 들어, 어떤 노래나 아티스트가 가장 많이 들었는지, 혹은 일년 동안 Spotify에서 스트리밍한 소비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 수 있다.
이러한 분석 보고서를 제공함으로써 Spotify는 스트리밍 서비스가 사람들에게 자신의 많은 삶의부분을 차지하고, 삶의 순간을 훨씬 더 좋게 만들 수 있음을 깨닫도록 도울 수 있다. 또한 기업이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경우, 그것을 낭비할 이유가 없다.

#2 고객이 직접 제공한 스토리 (Stories Being Sourced Directly From Customers)

고객들은 진정성을 간절히 원한다. 브랜드들이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통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 고객이 직접 실제 제품을 사용하는 프로세스를 추진하도록 하는 것이다. 다른 잠재 고객들은 실제 제품을 사용한 고객의 스토리를 주목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고객 주도형 스토리텔링이라고도 한다. (ex. 특정일을 기념하는 빼빼로데이, 발렌타인데이 등)
Trulia는 리얼리즘에 초점을 맞춰 블로그에 고객 주도의 스토리를 담아낸다. 집을 찾는 과정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어느 순간 겪게 되는 것이다. Trulia는 고객이 경험한 것을 깊이 파고든 다음, 모든 사람이 읽을 수 있도록 자세한 내용을 게시한다.
스토리 기반 광고는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이다. Trulia는 이 점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여 브랜드 형성에 사용한다.

#3 몰입형 팟캐스트와 연관된 브랜드 (Brands Becoming Associated With Immersive Podcasts)

팟캐스팅은 사람들이 국내 뉴스, 코미디 컨텐츠 등을 접하는 인기있는 플랫폼이다. 팟캐스트는 다양한 컨텐츠 형식으로 청취자에게 다가가며, 대부분 스토리를 전달하는 형식이다. LeVar Burton는 바쁜 일상에서 휴식을 취하며 전문가가 읽어주는 단편소설을 듣고 싶어하는 어른들을 위한 “LeVar Burton Reads” 팟캐스트까지 운영하고 있다.
또한 팟캐스트 “Carrier”도 있다. Carrier는 스릴 넘치는 스토리에 뛰어난 사운드 장비와 기술을 접목시켜 청취자들이 계속 귀를 기울이게 한다. “Solve”라고 하는 새로운 제품을 iHeartRAD로부터 제안을 받는다. 청취자들이 시나리오에 직접 참여하여, 실제 범죄 사례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상황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판단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럼 앞에 말한 것들은 스토리텔링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 에디슨 리서치(Edison Research)의 통계에 따르면, 소비자의 54%는 팟캐스트 청취하는 동안 나오는 광고의 제품이나 기업을 더  고려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기업이 왜 스토리 기반의 팟캐스트를 후원하는지와 청취자들을 위한 팟캐스트를 만드는지 이유를 알 수 있다. 수익을 높이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4 스토리텔링을 알리기 위해 광고 에이전시를 고용하는 기업 (Companies Hiring Public Relations Teams to Tell Their Stories)

인터넷은 기업의 프로젝트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광고 에이전시를 고용하여 브랜드 스토리텔링으로 인지도를 높이는 기업들이 많이 생기고 있다. 유명 광고 에이전시들은 브랜드의 톤앤무드(Tone and mood)를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스토리텔링과 산업 전반의 트렌드에 맞춰 광고를 한다.
이와 같이 광고 전문 에이전시를 고용하여 장기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스토리텔링 마케팅 트렌드 중 하나이다.

#5 시각적 표현을 제공하는 스파크라인 (Sparklines Providing Visual Representations)

스파크라인(Sparkline)은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분석가들은 스토리텔링을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스파크라인은 고객이 현재 무엇을 원하는지를 깨닫게하고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Netflix는 잠재 가입자 첫 번째 청구서 받기 전까지의 기간과 Netflix가 사용자에게 무료 평가판 이용 기간을 보여준다. 실시간 카운트다운을 그래픽 형식으로 보는 것은 Netflix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언제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지 인식하게 하면서 무료 서비스 제공의 가치 또한 알게 한다.

#6 비디오를 통한 비주얼 스토리텔링 (Visual Storytelling Through Video)

비주얼 스토리텔링은 일반적으로 비디오를 통해 스토리를 전달하는데 중점을 둔다. 독특하고 매력적인 구성으로 여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비주얼 스토리텔링은 주제별 전문지식을 구축할수도 있고, 이미 고객들이 알고 있는 친숙한 브랜드의 이미지처럼 만들 수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는 비디오를 선호하며 인구 통계의 모든 사람들이 다른 형태의 마케팅에 비해 비디오에 꾸준한 관심을 갖는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실무 담당자들은 비주얼 스토리텔링에 더 초점을 두어야한다고 말한다.
소셜 미디어를 통한 비주얼 스토리텔링은 브랜드가 확실한 입지를 만들기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기업이 Instagram에서의 참여를 높이고자 한다면,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숏비디오를 제작하여 게시하는 것이다. 이미 제공된 컨텐츠 제작물과도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만약 기업이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한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한다면, 비디오는 왜 그 프로젝트가 중요한지에 대한 스토리를 엮어 효과를 더할 수 있다.

#7 식품 브랜드의 기본 지식을 돕는 스토리텔링 마케팅 (Marketing Storytelling Helping Customers Learn About Food Brands)

소비자들은 한동안 자신들이 소비하고 섭취하는 음식에 어떤 성분이 들어 있는지 관심을 보였다. 음식과 식품 브랜드에 관한 관심은 지속될 것이다. Innova Market Insights는 최근 10대 식품 트렌드를 발표했으며 스토리텔링이 1위를 차지했다. 결과적으로 판매자는 음식의 맛을 넘어선 식품 생산, 지속 가능성 그리고 다른 측면에 대한 더 많은 스토리텔링을 다루어야한다.

#8 새로운 “디지털 현실”을 통해 스토리를 전하는 광고주 (Advertisers Telling Stories Through New “Digital Realities”)

문자와 비디오를 통해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 외에도, 브랜드 매니저들은 소위 “디지털 현실”이라 불리우는 기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은 사람을 프로젝트 중심에 두고, 가상현실 (VR) 및 360도 비디오와 같은 기술을 이용해 스토리를 전달한다.
사이트 방문자는 사자를 가까이에서 보거나 다른 종류의 모험에 참여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사이트 방문자들에게 탐사를 더욱 현실감 있게 고취시키며, 영감을 주는 매력적인 회사로서 National Geographic의 브랜딩에 도움을 주고 있다.

#9 인플루언서 그들만의 방식으로 전하는 스토리텔링 (Influencers Telling Stories Their Way)

마케팅 담당자는 종종 인플루언서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어느 정도 창의성을 통제하는 것을 선호한다. 자신의 브랜드를 가장 잘 이해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어떤 톤이나 언어를 사용할지, 언제 게시할지, 협찬 제품을 논의할 때 언급할 기능에 대해 인플루언서에게 방향을 지시하기를 선호한다.
그러나,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활성화 된 시대에서는 광고주 중심의 스토리텔링에서 인플루언서 중심의 스토리텔링으로 옮겨가야 한다. 이미 많은 대중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냉소적이 되었고, 브랜드의 마우스피스에 지나지 않는지 생각하기도 한다. 대중의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성을 바탕으로 광고를 지속시키고 싶으면, 프로젝트의 방식은 바뀌어야 한다.
인플루언서 중심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된다면, 대중은 제품에 대한 컨텐츠를 의구심 없이 신뢰하게 되며, 구매까지 이루어질 것이다.
(본 포스팅은 Linchpin SEO Company의 포스팅을 DMK에서 번역한 것입니다.)
출처 : https://linchpinseo.com/storytelling-trends-in-marketing/
Written by Linchpin SEO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