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mmerce 마케터가 알아야 할 3가지 컨텐츠 핵심

E-Commerce 마케터가 알아야 할 3가지 컨텐츠 핵심

급성장하는 전자상거래 브랜드를 구축할 때는 컨텐츠의 중요성을 피할 수 없다. 컨텐츠를 사용하여 제품 설명, 스토리텔링, 정보 포스팅, 팔로워들과의 소통 등 어디에서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모든 컨텐츠라해서 좋은 것은 아니다. 좋은 컨텐츠는 비지니스 성장에 도움이되고, 나쁜 컨텐츠를 이와 반대로 성장을 억제할 수 있다.

다음은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이고, 구매까지 이를 수 있도록 E-Commerce 마케터가 알아야할 3가지 컨텐츠 핵심이 있다.

 

  1. 고객을 인플루언서로 (Treat your customers like influencers.)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더 이상 얼리 어답터들을 위한 전략이 아니다. 지난 몇 년 동안 큰 인기를 끌었고,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섭외한 인플루언서뿐만 아니라, 그들을 섭외한 브랜드 역시 많은 이익을 창출했다. 현재, 인플루언서를 섭외하고, 광고 캠페인을 관리하는 에이전시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인플루언서와 브랜드가 지난 몇 년 동안 함께 작업한 동일한 컨텐츠 플레이북을 보는 것에 소비자들은 점차 흥미를 잃어가고 있다는 결과가 나오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일부 마케팅 담당자들은 유명 연예인 또는 인지도 높은 인플루언서와 제휴 및 파트너쉽을 줄이고, 대신 마이크로 인플루언서(팔로워가 10,000명 또는 5,000명 이하인 인플루언서)와 일하고 있다. Buffer에 따르면, 이러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제휴하는 것은 기존의 유명 인플루언서보다 더 나은 결과를 얻고 있다고 한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웹상의 소규모 틈새 커뮤니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가치가 있다. 일반적으로 인플루언서와 파트너쉽을 맺을 때, 모두 숫자 게임이다(즉, “팔로워가 몇 명인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파트너쉽을 맺을 때는 숫자와 관련되지 않는다(즉, “어떻게 하면 팔로워들에게 신뢰를 구축하는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가?”).

그렇다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그리고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찾았다면, 우리 원하는 메세지를 담으면서 제품을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TIP: 기존 고객 그룹을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하라. 우리 제품의 충성고객을 찾아라. 누가 이미 소셜 미디어에서 우리의 제품에 대해 좋은 후기를 올렸는지 알아보고, 그들과 파트너쉽을 맺어 잠재 고객과 연결된 사람들에게 다시 매력적인 컨텐츠를 제공해라.

 

  1. 기존 컨텐츠를 새로운 것으로 바꿔라. (Spin existing content into something new.)

마케팅 담당자들은 콘텐츠를 제작한 후에 그 컨텐츠를 충분히 활용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심지어 몇 주동안 걸려 컨텐츠 제작을 작업했는데 퍼블링싱한 후에는 이 컨텐츠를 활용하지 않고 바로 다음 컨텐츠 프로젝트로 넘어간다. 이러한 프로세스가 당연하다고 생각이 드는가? 효과적인 컨텐츠를 찾고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컨텐츠를 퍼블리싱한 후에도 가치는 있다. 컨텐츠가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계속 추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 또한 마케팅 담당자로서의 일이다.

내 경험에 따르면, 최고의 컨텐츠를 유지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사람들을 위해 모든 방법을 생각하는 것이다. 잠시, 운동복 전자상거래 브랜드를 운영하고, 첫 마라톤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훈련 방법에 대해 글을 쓴다고 상상해 보라. 글을 게시하면, 적어도 몇 주 동안은 팔로어에게 호평을 받는다. 그런 다음 새로운 글을 게시하면, 그것은 팔로어들은 서서히 흥미를 잃고 점점 멀어져 간다. 그 내용을 다시 살리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아래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 작성한 포스팅 중에서 30개 정도 포스팅을 선정하여, 고객이 구독하면, 한달 동안 매일 받아 볼 수 있도록 이메일 마케팅으로 활용한다.
  • 포스팅 글들의 내용을 짧게 요약하여, 고객들이 출근길 동안 들을 수 있는 팟 캐스트를 만든다.
  • 포스팅의 핵심 내용과 어울리는 이미지 컨텐츠를 뽑아, 소셜 미이더 페이지에 팔로어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한번 제작한 컨텐츠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요점은 열심히 제작한 컨텐츠가 퍼블리싱 한번으로 끝나는 거나, 며칠 안에 사라지는 단발성이 되지 않도록하는 것이다. 컨텐츠를 제작할때, 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라. 고객이 하루 종일 컨텐츠를 소비하는 모든 시간과 방법을 생각하고,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우리의 컨텐츠를 소비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생각해야한다.

 

  1. 제품 리뷰에서 메시지 이끌어내기 (Pull messaging from product reviews.)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 수 있도록 유도하는 헤드라인과 제품 설명을 생각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메일 제목 및 소셜 광고 및 제품 페이지에서 서로 다른 메시지를 테스트하여 가장 효과적인 것이 무엇인지 알아 보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거기까지 프로세스가 도달하지 않으면 어떡하지? 잠재적인 구매자의 흥미를 이끌기 위해, 제품 권유에만 애쓰는 것에 사로잡혀 있다면?

회사에서 홍보하고 판매하는 제품에 가장 적합한 “메세지(단어 또는 문구가 될 수 있음)”를 찾기 위해 여러 노력을 하고 있다. 제품을 표현하는 메세지를 찾을 수 있는 간단한 팁이 있다. 이미 제품을 구매한 고객들이 올린 제품 리뷰에 주의를 기울여라. 제품 리뷰는 잠재 고객을 사로 잡을 수 있는 메세지가 그대로 있다. 우리는 실제로 제품 만족도가 높았던 제품 리뷰에서, 바로 잠재 고객들을 사로 잡을 수 있는 메세지(단어)를 찾아낼 수 있다. 그 단어로 헤드라인, 이메일, 광고, 그리고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 수 있는 제품 페이지에 사용할 수 있다.

제품 리뷰를 마지막으로 읽은 게 언제였죠? 시간이 좀 지났다면, 기본적인 고객 피드백 루프를 만든 다음, 리뷰를 읽고 찾을 수 있는 일반적인 주제, 단어, 감정을 기록하는데 시간을 할애할 것을 권장한다.

전자상거래 제품을 홍보하고 모든 컨텐츠를 관리 및 개선하기 위한 전담 컨텐츠 담당자나 컨텐츠 작가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컨텐츠에서 더 많은 것을 얻는 방법을 알면 된다. 고객을 염두하면서, 최고의 컨텐츠를 다시 다른 용도로 사용한다. 실제 구매 고객들로부터 얻은 메시지이기 때문에 잠재 고객들이 공감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라.

(본 포스팅은 E-Commerce에 대한 William Harris의 포스팅을 DMK에서 번역한 것입니다.)

출처 : https://www.entrepreneur.com/article/343440  written by William Harr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