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예측

2020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예측

(본 포스팅은 소셜 미디어 트렌드에 대한 Yuval Ben-Itzhak의 포스팅을 DMK에서 번역한 것입니다.)

 

작년 소셜 미디어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가 있었다. TikTok의 등장에서부터 인플루언서 마케팅, 소셜 커머스의 사용 증가, 그리고 마케팅 퍼널(funnel)을 가속화하기 위해 VR을 사용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몇 가지 사례를 들어보자. 2020년에는 어떻게 예측할 수 있을까? 2020 브랜드가 알아야 할 주요 트렌드는 무엇인가? Socialbakers의 CEO인 Yuval Ben-Itzhak은 5가지 트렌드 예측을 공유하고자 한다.

2020년을 기대하면서, 우리가 올해 소셜 미디어에서 보았던 획기적인 발전은 브랜드가 온라인 마케팅에 어떻게 접근하는지를 계속해서 재정의하고 재창조할 것이 분명하다. TikTok과 같은 신흥 플레이어들은 갑자기 소셜 미디어를 장악하고 있고, VR, AR 등 기존 기술은 혁신적인 새로운 방식으로 전자상거래를 위해 각색되고 있다. 영향력 있는 마케팅과 소셜커머스는 많은 사람들이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Facebook과 Instagram의 엄청난 손길이 마케팅 비용을 계속해서 지배하고 있다. 이 모든 요소들이 2020년에 소셜 미디어 환경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2020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예측 자료:

 

  1. TikTok은 계속해서 급부상 할 것이다.

최근 한 보고서에 따르면, TikTok은 전세계에서 15억 건의 다운로드를 넘어섰다. 소셜 미디어 앱을 비교할 때, WhatsApp과 Facebook Messenger만이 더 많은 다운로드를 가지고 있다. 2017년 9월 국제시장에 등장한 소셜 미디어 앱으로는 놀라운 업적이다.

2020에도 TikTok이 공격적인 마케팅과 지속적인 사업확장에 대한 투자 덕분에 급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한다. 이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2020년을 지켜볼 플랫폼이다.

  • TikTok은 성장과 지속적인 사업확장을 지원하기 위해 런던과 마운틴뷰(CA)에 있는 사무실을 세우고 최고의 기술회사에서 직접 인재를 영입하고 있다.
  • 그러나, 모든 광고에 있어서, TikTok은 약간의 논란이 없는 것은 아니다. 제작자에게 알리거나 보상하지 않고 지속적인 외부 홍보 캠페인의 일환으로 플랫폼에 인기 동영상을 사용해 왔다.
  • 최근에는 이 앱이 국가 안보위협에 해당될 수 있다고 우려하는 미국 의원들로부터 더 많은 조사를 받고 있다. TikTok은 현재 중국 기업으로서의 기원을 탈 강조하기 위한 리브랜딩 노력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다른 플랫폼은 Facebook의 Lasso 및 Instagram의 릴과 같은 형식을 따라 잡으려고 시도하지만 TikTok은 2020 년에도 여전히 주목을 끌 것 같다.

 

  1.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계속 성장할 것이다.

구매 결정을 내릴 때 소비자는 점점 더 많은 리뷰와 신뢰할 수 있는 후기를 찾고 있다. 이로 인해 영향력있는 사람들과 브랜드가 팀을 이루어 청중과 진정으로 연결되어 소통할 수 있는 큰 기회가 생겼다. 지난해 데이터에 따르면 :

  • 인플루언서 스폰 광고 150 % 이상 성장
  • #ad (광고 나타내기 위해)를 사용하는 인플루언서의 수가 2배 이상 증가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더욱 중요해졌으며 현재 대부분의 인플루언서를 구성하고 있다 (북미 지역의 모든 인플루언서 중 75 % 이상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이다).

 

  1. VR / AR의 시대가 다가오고있다.

가상현실(VR)은 오랫동안 게임 세계나 고가의 할리우드 영화와 연관되어 왔다. 일부 기술에 정통한 마케터들은 VR을 실험해 보았지만, 대부분은 VR을 주의를 끄는 속임수로만 보고 잠재력을 과소평가하는 실수를 저지른다.

VR은 관객을 끌어 모으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 발굴과 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큰 기회를 제공한다. 고객에게 가상 의류 선반과 가상 전시장을 통해 제품을 검색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구매를 유도하기 전에 제품에 대해 실제와 같은 경험을 제공한다고 상상해 보라. VR 기술은 규모에 맞게 사용되는 것을 보기까지는 5-10년이 걸릴지 모르지만 소매업자들의 무기고에서 강력한 무기가 될 것을 약속한다. 2020년에는 더 많은 실험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 소셜커머스 트렌드는 2020에도 부상할 것이다.

우리의 데이터는 VR을 활용한 쇼핑 경험을 포함한 쇼핑 관련 컨텐츠가 소셜 미디어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플랫폼은 구매 능력을 포함한 전자상거래 기능을 추가해 대응하고 있다.

Instagram은 Instagram 쇼핑(Instagram Shopping for select brands)을 시작, 사람들이 구매 링크와 함께 상품을 발견하고 탐험할 수 있는 몰입적인 스토어프런트를 제공했다. Facebook의 애플리케이션 제품군(WhatsApp, Facebook Messenger 및 Facebook Groups)은 고객 관리 및 커뮤니티 관리를 위한 툴을 제공하여 제품 검색부터 구매 후 고객 관리 및 전도 활동에 이르기까지 모든 깔때기 활동을 마케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TikTok도 소셜커머스 실험에 나서 사용자들에게 직접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시청자를 보내 구매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주고 있다.

2020년은 소셜 미디어에서 상품을 발견한 후 쇼핑 사이트의 앱이나 온라인 상점으로 가는 대신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직접 구매하는 고객이 늘어나면서 소셜 커머스가 도약하는 순간이 될 수 있다.

 

  1. 광고비를 위한 배틀: Facebook vs. Instagram

2020년 광고비 지출에서 누가 이길까? Facebook 아니면 현재 사랑하는 Instagram?
(답변: Facebook, 회사가 두 플랫폼을 모두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최근에 광고 지출이 어디로 가고 있고 새해에 무엇을 기대할지 결정하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했다. 이 자료는 마케팅 담당자들이 Instagram에 대한 지출을 늘렸지만, 전체 광고 비용의 60% 이상이 여전히 Facebook 뉴스 피드에 할당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Instagram 피드는 20%로 근소한 차이로 2위, 스토리가 10%로 그 뒤를 이으며, 나머지 5위  Facebook Facebook이 제안한 비디오와 Facebook 인스트림 비디오 –가 합쳐 약 10%를 차지한다.

전체적으로 브랜드들은 가장 매력적인 플랫폼인 Instagram에 전체 예산의 약 3분의 1만 쓰고 있다. 이는 브랜드가 정말로 그들의 투자에서 가장 많은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는가 하는 의문을 불러일으킨다. 우리는 Facebook이 제안하는 동영상에서 많은 잠재 가치가 있다고 믿는다. 이 동영상은 거의 0.8%로 두 번째로 높은 클릭율(CTR)을 가지고 있지만 상대 광고 지출의 몇 퍼센트 포인트에 불과하다.

 

미래에 중점을 두면서

2020 소셜 미디어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한 가지 필수 사항은 광고 컨텐츠의 최적화와 광고 경험의 개인화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채널에 걸친 포괄적 전략의 정착은 원하는 결과를 가져오지 못할 것이다. 소셜 미디어가 계속 발전하고,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고, 사용자를 참여시키는 새로운 방법이 등장함에 따라, 여러분의 청중들이 좋아하는 컨텐츠를 이해하는 것은 2020년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예측으로 남아 있다.

 

출처 : https://bit.ly/2TAezxu    Written by Yuval Ben-Itzha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