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고객을 끄는 미래형 홈페이지를 소개하다

BMW: 고객을 끄는 미래형 홈페이지를 소개하다

(이 기사는 2월 25일자 마케팅위크 기사를 DMK에서 편집 보강하였습니다. 출처는 글하단에 있습니다)

BMW가 최근 홈페이지를 개편했는데, 이것이 새로운 홈페이지의 기준이라 불리면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BMW는 세계에서 가장 큰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 중 하나이다. 1916년에 설립되어, 품질, 스타일, 혁신 그리고 퍼포먼스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하였다. BMW의 디지털 팀이 웹사이트를 개선하기로 결정했을 때, BMW는 그들의 고객의 기대에 맞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했다.

유튜브 영상 출처 : http://youtube.com/watch?v=_64FWlXTYGc

그것은 고객이 보고 싶어하는 정보를 최우선으로, 고객에게 사랑받는 컨텐츠 중심으로, 그리고 더 빠르고, 안정적이며, 모바일 친화적이고, 또 가장 열악한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원활한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이것이 제대로 돌아갈 때, 마케팅 퍼널에 더 많은 잠재 고객들이 찾아오게 된다.

웹 사이트를 구축한 JvM / NEXT ALSTER의 토머스 펠다우스(Thomas Feldhaus) 전무이사는 “우리는 고품질의 이미지, 매끄러운 전체 화면 비디오, 최첨단 인터랙티브 디자인으로 사용자들을 놀라게 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오늘날의 사용자들은 기대치가 매우 크다. 우리는 사이트를 빠르게 시작하고 빠르게 유지할 필요가 있었고, 그 어떤 것도 속도를 늦출 수 없었다. 인터넷 사용자의 50%가 현재 모바일인 점을 감안할 때 이는 특히 중요하다.”

그렇다면 BMW와 JvM은 어떻게 했을까? 구글의 모바일 전문가팀과 협력하여, 많은 최신 웹 기술을 혁신적인 기술과 함께 사용했다.

 

  1. 스낵커블한 콘텐츠

 bmw1

bmw2

BMW는 자동차를 넘어 소비자를 사로잡는 ‘관련성 있고 스낵커블’한 콘텐츠를 만들어 잠재 고객층을 넓히겠다는 전략이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9(Mobile World Congress 2019, MWC 2019)’에서 독일의 디지털 마케팅 책임자인 존 포그겐포흘(Jorg Poggenpohl)은 BMW가 어떻게 자사의 콘텐츠를 자동차 이상으로 “상위 세일즈 퍼널”로 확장하고 있는지 설명했는데, 이는 BMW가 현재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혁신, 패션에 관한 콘텐츠도 만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콘텐츠로 기존 고객과 BMW의 구매를 고려하고 있지만 아직 BMW를 소유하고 있지 않은 고객 모두에게 영향이 미치기를 바라고 있다.

*스낵커블 콘텐츠(Snackable Content) : 스낵 먹듯이 소비하는 콘텐츠

 

  1.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 개발

 bmw

(1) Accelerated Mobile Pages (AMP)

AMP는 일반적인 웹 페이지와는 다르게 웹 데이터를 구글 서버에 캐싱해서 로딩시간을 줄일 수 있는 오픈소스 HTML 라이브러리다. 개발자들이 바로 로딩할 수 있는 매끄럽고 매력적인 웹 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해준다. 실제로 구글 검색에서 AMP를 로딩하는 데 걸리는 평균 시간은 0.5초도 되지 않아 현재 구글, 트위터 등에서도 이 기술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제품 검색, 필터, 무한 스크롤과 같은 대화형 기능이 AMP에서 지원되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들은 그들의 콘텐츠가 매력적이고 빠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안심할 수 있다.

그것은 특히 BMW에게 적절했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들이 로딩 시간을 저하시키지 않고 매우 높은 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게 해주었기 때문이다.

“모바일 속도는 모든 결정의 핵심이었습니다.”라고 JvM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맥스 레더(Max Lederer)는 말한다. “속도가 느려지면 어떤 기술이라도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을 것이다.”

그 모든 속도의 이유는 AMP 페이지가 AMP HTML, AMP JS, AMP Cache의 세 가지 핵심 구성요소를 사용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2) Progressive Web Apps (PWAs)

PWA는 최신 기술을 사용하여 빠르고 신뢰할 수 있는 매끄럽고 안전한 웹 경험을 제공하는 웹사이트다. 이는 더 많은 사용자를 유치하고, 참여를 유도하며, 전환율을 향상시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PWA는 검색 엔진의 친화성에 대한 모범 사례를 준수함으로써 검색 엔진에 의해 보다 쉽게 발견될 수 있다. 또한 사용자 상호작용에 빠르게 반응하며, 심지어 열악한 네트워크 조건에서도 잘 작동한다.

더욱이 PWA는 앱처럼 설치할 필요 없이 사용자의 홈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몰입형 전체 화면 경험과 웹 푸시 알림은 안전한 HTTPS 환경에서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

 

  1. 웹 접근성 준수 및 SEO 최적화

(1) AMPs and PWAs: The ultimate duo

AMP와 PWA 기술의 또 다른 장점은 두 가지 모두 뛰어난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함께 사용하면 매우 잘 작동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AMP는 사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하고, 풍부하고 흥미있는 콘텐츠를 빠르게 제공하게 하기 때문에 온보드 사용자를 위한 좋은 방법이다. 또한 AMP 구성요소는 사용자가 사이트의 보다 다이나믹한 부분으로 신속하고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PWA를 ‘준비’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또한 ‘홈 화면에 추가’ 옵션이나 보다 충성도가 높은 사용자를 위한 푸시 알림과 같은 고급 기능을 제공한다.

*온보드(Onboard) : 메인보드 자체에 사운드 카드나 그래픽 카드 등의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 것

이러한 웹접근법 덕분에, BMW.com은 새로운 모바일 표준을 정했고, 그러한 새로운 표준은 좋은 결과를 얻었다. 예를 들어, BMW.com에서 BMW 판매 사이트로 클릭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8%에서 30%로 이전보다 4배 가까이 증가했다.

 (2) SEO(Search Engine Optimisation)

펠다우스(Feldhaus)는 “새 모바일 사이트도 현재 3~4배 빠르게 로딩되고 있으며 모바일 사용자 수도 50% 증가했다”고 말했다. 게다가, SEO(Search Engine Optimisation 검색 엔진 최적화)는 현재 이전 사이트보다 49% 더 많은 사이트 방문을 유도한다. 그는 “우리는 결과에 만족한다”고 단언한다.

 

BMW는 4월에 AMP 스토리를 사용한 최초의 자동차 브랜드가 될 예정이다. 포그겐포흘은 “모바일 콘텐츠를 더욱 몰입적이고 빠르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 출처 사이트
https://www.marketingweek.com/2019/02/25/bmw-content-sales-funnel/
https://www.thinkwithgoogle.com/intl/en-gb/success-stories/global-success-stories/bmws-journey-fast-smooth-and-reliable-mobile-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