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디지털 마케터가 되는 7가지 습관_Anser Aly

탁월한 디지털 마케터가 되는 7가지 습관_Anser Aly

누구나 자신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싶어 한다. 비결을 찾아 성공한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지만, 진부하게 느껴진다. 반대로 생각하면 탁월해지기 위해선 먼저 기본적인 것들이 바탕이 돼야 한다고 해석해볼 수 있다.

칸 광고제에서 세 번 상을 받고, 포춘 500대 기업의 마케터 6000여 명을 교육한 글로벌 마케터 앤서 알리(Anser Aly)는 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선 AMR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능력(Ability), 돈. 시간 등의 자원(Resources) 그리고 마음가짐(Mindset). 이 중 앤서가 강조하는 탁월한 디지털 마케터가 되기 위해 가져야 할 7가지 습관을 소개한다.

Anser 300x300

1. 도약하기 전에 먼저 살펴라

캠페인을 설계하기 전에 먼저 목표를 명확히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건 산출물(output)과 결과(outcome)를 구분하는 것이다. 일례로, 모 브랜드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1억 2000만 뷰를 올렸다. 하지만 대중에 기억 속엔 남지 못했다. 뷰나 좋아요 수가 아니라 캠페인의 결과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1

2. 새로운 장난감을 위해 옛 장난감을 포기하지 마라

마케터들이 활용할 수 있는 장난감이란 플랫폼과 매체 등을 말한다. 사람들은 새로운 장난감이 나오면 새로운 것을 따라가기 바쁘다. 하지만 가트너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새로운 플랫폼에 금세 익숙해지고, 곧 흥미를 잃는 것으로 나타났다. FOMO(fear of missing out/ 흐름을 놓치거나 소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새로운 것만 좇는 방식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2

3. 이야기를 하지 말고 좋은 스토리텔링을 해라

단순히 이야기를 하는 것과 ‘스토리텔링’의 차이가 무엇일까. 스토리텔링은 진정성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수익을 증대시키는 것으로 이어지는 활동이다. 단순히 이야기만 하는 것은 거짓을 하는 것과 같다.

유나이티드 항공의 사례를 들어보자. 2017년 탑승객이 비행기에서 강제로 끌어내려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오버부킹 때문에 비행기가 출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항공사가 자원자를 찾아 문제를 해결하려 했지만 스케줄을 바꿔줄 사람이 나오지 않자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이러한 사건을 보면서 소비자들이 ‘flyer friendly’라는 유나이티드 항공의 이야기에 공감할 수 있을까?

7

당신이 의미 있는 (혹은 재미있거나 유용한) 이야기를 가장 의미 있는 방식으로 하고 있는지 스스로 질문해보길 바란다.

4. 소셜 리스닝(social listening)을 통해 배워라

소셜 리스닝은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디지털 대화를 모니터링 하는 과정을 말한다. 소셜 리스닝은 실시간으로 트렌드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정확하고 (가격 측면에서) 효율성이 높은 방식이다.

한 치약 브랜드는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소셜리스닝을 활용한 덕분에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SNS에는 바나나와 코코넛이 치아 미백에 도움이 된다는 글이 떠돌고 있었다. 바로 이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출시했고, 호응을 얻었다.

3

5. 마케팅이 아니라 Mattering에 집중해라

고객들은 메시지를 듣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리고 브랜드가 하는 말이 진실이라고 믿지 않는다. 한 조사에 따르면 브랜드가 정직하다고 믿는 비율이 5%에 불과하다고 한다. 따라서 광고가 되지 말고 소비자에게 의미 있는 무언가가 되어야 한다. 당신이 마켓에서 무엇이 필요한지 말고, 고객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먼저 고민해야 한다. 또, 변화하는 고객 변화에 맞는 콘텐츠 제작이 필요하다. 사람들이 집중하는 시간이 점점 짧아지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가 한 번에 집중하는 시간은 2.8초라고 한다. 한눈에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아이디어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4

6.데이터의 양이 아니라 가치에 집중해라

날이 갈수록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많은 데이터를 모으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더 필요한 것은 그 속에서 가치를 읽어내는 것이다. 즉, 데이터가 목적에 맞게 활용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데이터가 누구를 위해 필요한가’ ‘그들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가’ ‘데이터가 가치 전달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 등 단계에 걸쳐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빅데이터를 잘 활용한 사례로 레드 루프(Red Roof) 호텔 체인을 들 수 있다. LA공항에 인접한 레드 루프 호텔 담당자는 한겨울 추위로 비행기 취소 비율이 약 3%에 이르러 승객 9만여 명의 발이 묶인다는 자료를 발견했다. 이후 지역 날씨 정보와 결항 정보를 분석해 공항 근처 호텔 위치 등에 대한 광고 및 특별 프로모션을 항공사 고객들에게 보냈다. 타깃 광고 결과 예약이 10% 증가했다.

5

7. 행복하게 일하되 절대 만족하지 말아라

행복하게 일하는 건 중요하다. 하지만 자신이 한 일에 만족해 안주해서는 안된다.

마지막으로, 매일 이 7가지 습관을 되새기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