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AI로 미국을 이기고 있다”

“중국은 AI로 미국을 이기고 있다”

Kai-Fu Lee in Disrupt SF 2018

 

“미국은 AI를 만들어냈을지 모르지만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중추적인 기술 혁신 중 하나인 AI를 받아들여 현재 달리고 있다.” 이는 올해 초 10억 달러 규모의 4차 펀드를 조성한 중국계 펀드인 시노베이션(Sinovation)을 설립한 세계적인 AI 전문가 카이푸 리 (Kai-Fu Lee) 회장의 말이다.

 
이전에 중국에서 구글 차이나를 이끌었던 이 회장은 TechCrunch Disrupt, San Francisco 행사 강연에서 미국의 모든 기술 산업이 더 많은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는 배고픈 중국 기업들에 의해 빠르게 침식되고 있다고 주장하며, 이 회장은 사람들은 미국이 AI 연구에 매우 강하기 때문에 미국이 지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하지만 사실, 중국은 정말 빨리 따라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시노베이션은 이미 전세계 VC사의 기록일 수 있는 1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5개의 AI 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의 AI “마법적인 속도”는 2년 밖에 걸리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이제는 중국이 AI 실행에서 미국을 앞서고 있습니다. AI는 마치 전기(electricity)와 같이 생각해야 합니다. 토마스 에디슨이 전기를 발명했고, 세계를 위해서 공유했듯이 또다른 미국인이었던 AI의 딥러닝 발명가들도 이것을 발명했고 관대하게 공유했습니다. 현재, 중국은 가장 많은 양의 데이터를 보유한 최대 시장으로서, AI를 사용하여 전통적인 기업에, 인터넷에, 그리고 모든 종류의 공간에 가치를 추가하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중국 기업 생태계는 거대하기 때문에 오늘날 컴퓨터 비전, 음성 인식, 드론 분야에서 가장 밸류 있는 AI 회사들은 모두 중국 기업입니다. 중국은 AI스타트업의 43%, 전체 VC 투자액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고, 중국 AI 기업들도 매출을 늘리고 있습니다. 이 회사들은 최근 2년에서 4년 사이에 설립된 회사들이며, 이것이 정말 얼마나 빨랐는지, 여러분은 흥분과 속도를 느껴보기 위해 그곳에 있어야 합니다.” 라고 피력했다.

시노베이션의 경우 10억 달러 규모의 AI 투자기업에는 암호화 업체인 Bitmain, 이미지 인식 업체 Megavii(Face++로 알려짐), 핀테크 중심의 4th Paradigm, 자율주행 AI 회사인 Momenta사와 Horizon Robotics등이 포함되어있다.

 
중국이 어떻게 인공지능(AI)을 이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많은 보고들이  중국 정부가 얼굴 인식을 감시 목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사건에는 범죄와의 전쟁이 포함되었고, 얼굴 인식은 용의자를 확인하고 체포하는데 성공적으로 사용되었지만, 중국 소수 위구르 회교도들의 감시와 같은 더 나쁜 용도로의 사용에 대한 우려도 있다. 중국은 최대 100만 명의 위구르를 수용소에 구금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얼굴 인식 기술은 감시 수단 핵심 요소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이 회장은 중국 내 AI의 어두운 이용에 대한 우려를 일축하며 이 기술은 세계 어느 곳에서나 활용될 수 있을 정도의 파괴력을 갖고 있다고 역설했다. 그는 또한 중국은 새로운 종류의 리테일을 개발하고, 복잡한 도시 교통을 관리하고, 새로운 종류의 교육 서비스를 구축하는 데 이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시노베이션은 기술과 신생기업을 개발하는데 특이한 경로를 택한다. VC로서 투자이외에도 200명으로 구성된 팀을 ‘Institute인스티튜트’로 활용해 자체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 팀은 포트폴리오 기업 및 컨설팅 업체와 협력할 뿐만 아니라 시장에서 격차를 보이는 자체 서비스를 개발하기도 한다.
 

실제로, 최근에 시노베이션 기술팀에서 첫번째 벤처를 설립했다. 그것은 전통적인 리테일 업체들이 O2O역량을 강화하고, 이것은 궁극적으로 온라인 상거래의 잇점과 전통적인 리테일의 본질적인 핵심을 연결하는 것을 돕는 회사이다. 이것은 중국 전자상거래 자이언트인 알리바바와 아마존닷컴이 집중적으로 투자한 전략이기도 하다.

 

이 글은 2018년 9월 6일 TechCrunch에 Jon Russell이 올린 기사를 번역한 글입니다.

China is beating the US on AI, says noted investor Kai-Fu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