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C(User-Generate Content)를 활용하여 당신의 브랜드를 향상시키는 다섯가지 방법

UGC(User-Generate Content)를 활용하여 당신의 브랜드를 향상시키는 다섯가지 방법

이미 포화된 시장에서 고객의 순간적인 관심을 끌기란 하늘의 별 따기와 같다.

 

수천개가 넘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페이스북 사진, 유튜부 영상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고객들이 당신의 브랜드에 관심을 가질 이유가 있을까?

다행이도 고객들은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즐긴다. 이것이 UGC(User-Generated Content)가 강력한 이유이다. 구매자의 82% 이상은 구매 결정시 UGC 컨텐츠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고객의 자신의 스타일, 의견, 경험을 당신의 브랜드 제품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면, 고객은 당신의 브랜드에 훨씬 더 많이 참여(Engagement)를 하게 된다. 이 말은 당신이 마케팅을 위해 직접 컨텐츠와 데이터를 찾는데 많은 시간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전문적인 제품 사진 대신에 사용자가 직접 찍은 제품의 사진을 올렸을 때, 전자 상거래 전환율이 25%이상 오른 놀라운 결과가 있었다. 이 외에도 UGC가 브랜드에 도움이 되는 많은 사례들이 있다.

아래는 당신의 브랜드를 위해 UGC를 사용할 수 있는 다섯가지 효과적인 방법이다.

 

1.브랜드 가치를 재고하라

브랜드가 무엇을 의미하고, 어떤 것에 가치를 두는지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은 친환경적인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까? 매출의 일정 부분을 기부를 합니까?

당신의 브랜드 가치가 무엇이든, UGC는 당신의 브랜드와 같은 가치를 가지고 있는 고객들과 의미 있는 방식으로 연결하는 한가지 방법이다.

패션 산업을 생각해보라. 많은 브랜드는 일반인들이 거의 입기 불가능한 사이즈 옷을 입는 모델들을 사용하며, 이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아름다움의 기준으로 인식되어 있다. 모두가 이런 방식을 고수하고 있을때, 수영복 브랜드인 Aerie는 모델 ‘포샵’을 중단하고, ‘무보정’ 사진을 광고에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그 브랜드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편집이나 필터를 적용하지 않고, 자신의 브랜드 수영복을 입은 후, 해시 태그 #AerieReal를 다는 고객의 이름으로 거식증 환자 협회에 1달러씩 기부를한다.

많은 언론의 관심을 불러 일으킨 이 캠페인을 시작한지 1년 만에, 소매 매출이 20% 이상 증가하였다. 가치를 중심으로 고객과 연결되는 것은 좋은 전략이다.

스포츠 의류, 스포츠 전반적인 산업에서 운동선수의 사진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었으며, 특히 여성 선수들에 대한 이슈가 더 있는 편이다. 이에 스포츠 브랜드인 Under Armour는 엘리트 선수만의 제품이 아닌, 모든 여성을 위한 제품임을 강조하는 #unlikeany 캠페인을 진행했고, 많은 참여를 이끌어내 일반인이 엘리트 선수에게 도전하는 형식의 구도를 만들어 냈다.

 

또한 해시 태그 #WeWill을 중심으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고객은 스포츠가 어떻게 그들에게 영감을 주는지, 어떻게 좋은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사진을 공유하는 캠페인이다. 이 캠페인은 언더아머의 핵심 가치이기도하다.

 

2. 제품의 장점을 보여줘라

판매하는 제품이 인스타그램과 같은 비주얼 플랫폼에서 자랑하기 어려울 때, UGC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접근해야한다.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스크린샷, 재고 사진을 고객들에게 보여주는 대신에, 해시태그를 이용하서 사진을 공유하도록 했다.

Buffer 플랫폼은 전 세계 어디에서나 소셜 미디어 컨텐츠를 빠르고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 #BufferSpaces 해시 태그를 사용하면 사용자들은 그들의 사무실과 함께 사진을 공유할 수 있다.

https://instagram.com/p/BZoRmRGAHL0/?utm_source=ig_embed

 

소프트웨어 기업 중 하나인 어도비(Adobe)도 이러한 전략을 사용하였다. 해시 태그 #Adobe_Perspective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자신의 제품을 사용하여 만든 그림 같은 컨텐츠를 공유 할 수 있게 하였고, 사용자들은 그들의 작품이 Adobe 인스타그램 채널에 올라갈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https://instagram.com/p/BUXG97GAxrt/?utm_source=ig_embed

 

그들은 또한 해시 태그 #AdobeUnexpected를 사용하여 계절별, 월간 캠페인을 운영한다. 고객들은 어도비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직접 만든 흥미롭고 특이한 작품을 공유하며, 이는 많은 고객과 잠재 고객의 참여를 일으킨다.

https://instagram.com/p/Bip3tg3As9s/?utm_source=ig_embed

 

3. 고객의 평가를 활용하라

UGC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 중 하나는 평가이다. 간단히 고객의 후기를 가져와, 홈페이지에 잘 보이는 곳에 보여주는 것 만으로도 매우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구매자는 자신의 후기가 주목 받는 것에 만족을 할 것이며, 다른 고객들도 더 많은 후기를 쓰도록 자극을 받을 것이다.

 

전자 상거래 가구 브랜드인 Wayfair는 고객들의 집에 있는 제품을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에 해시 태그를 하도록 요청을 하였고(#WayfairAtHome), 그 포스팅들을 자신의 홈페이지에 공유하였다.

 

전문적으로 찍은 제품 사진 대신에 직접 고객들이 집에서 찍은 사진을 올린 결과, 고객들은 실제 가정에서 배치된 사진을 볼 수 있었고,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아이디어까지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이런한 전략은, 고객이 구매한 제품에 대한 만족감을 보여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4. 대형 이벤트 연휴 기간을 이용하여 노출하라

더 많은 노출과 참여를 만들기 위해 전자 상거래 브랜드들은 중요한 국가 행사 및 휴일을 이용하여 캠페인을 운영 할 수 있다.

M·A·C (Make-up Art Cosmetics)는 사람들이 더 화려하고 창의적인 할로윈 의상과 화장을 하는 트렌드를 이용하여 #SeniorArtistsSlayHalloween 해시 태그를 만들었다. 이 캠페인은 전 세계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할로윈에 자신들의 작품을 공유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할로윈을 활용하여 맥은 더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었고, 맥의 제품을 사용하여 신비롭고 정교하게 화장된 환상적인 사진들을 얻을 수 있었다.

https://www.instagram.com/p/Bah-J-ChBI_/?utm_source=ig_embed

 

5. 커뮤니티를 조성할 수 있는 독점적인 리워드를 제공하라

사용자가 당신의 브랜드를 위해 컨텐츠를 만들기 원한다면, 경품을 제공하여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다. 당신의 고객은 그 상품이 다른 곳에서 쉽게 얻을 수 없는 독점적 인 것이면 더 많이 좋아하고 참여할 것이다.

럭셔리 패션 브랜드인 Marc Jacobs는 일반인을 사용한 모텔 캠패인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마크 제이콥스의 디자이너는 #CastMeMarc라는 해시 태그를 내걸고 일반인이 모델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 캠페인은 브랜드에 대한 엄청난 호응을 얻었으며, 동시에 고객과 잠재 고객의 참여를 이끌어 냈다.

https://instagram.com/p/BaMLFrTgbA-/?utm_source=ig_embed

성공적인 UGC 캠페인을 위해서는 목표를 확실히 설정한 후, 브랜드와 연계하여 실행 가능한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재미있고 창조적으로 보인다고 해서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처럼 ROI가 측정이 될 수 없음을 의미하진 않는다. 적절한 노력을 통해서 당신의 브랜드는 고객들로부터 진지한 참여를 이끌어 내는 동시에, 마케팅에 필요한 중요한 컨텐츠와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이 글은 2018년 5월 24, MarketingProfs에 실린 Zaius의 article을 번역한 글입니다.
(원문 링크: https://www.marketingprofs.com/articles/2018/34803/five-ways-you-can-use-user-generated-content-to-boost-your-e-commerce-br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