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광고는 이제 20억달러 규모이다

아마존의 광고는 이제 20억달러 규모이다

아마존 광고의 힘은 계속 커지고 있다. 시애틀에 본사를 둔 전자 상거래 회사인 아마존은 2018년 1분기에 기타 매출이 전년 대비 132%가 증가하여 20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하였고, 이 기타 매출의 대부분은 ‘광고 서비스 판매’에서 발생 되었다.

2017년 4분기 광고 수익은 17억 달러로 지난 동기 대비 60% 성장이었다.

이것은 지난 분기부터 광고 제공을 개선하기 시작한 회사로서 굉장한 도약이다. 미디어 구매자들은 아마존이 페이스북-구글 듀오폴리에 비해 어떻게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지 일련의 속성 테스트를 하고 있으며, 소규모 그룹의 에이전시와 함께 Amazon Advertising platform의 앱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테스트해왔다고 밝혔다. 아마존은 마케터들에게 프로그래매틱 캠페인을 맡길 계획이라고 밝혔다.

브라이언 올사브스키 CFO는 4월 26일 회사 실적 발표회에서 “광고는 제품의 관점과 매출의 관점에서 계속 밝을 전망이며, 수익성에도 크게 기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8년 1월, 아마존은 회계 기준을 변경하여 몇몇 광고 매출을 “기타 매출”로 옮겼고, 기타 매출은 5억6000달러 증가를 하였으며, 그 중 대부분은 광고 판매였다.

한 가지 의문점은 아마존이 어떻게 광고와 좋은 고객 경험과 균형을 맞출까 하는 것이다. 이에 브라이언 CFO는 실적 발표회에서 “우리는 그 일에 대해 매우 진지하게 책임을 갖고, 고객 관점에서의 ‘광고의 유용성’과 ‘고객 경험’의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라고 답변하였다.

아마존은 그들의 에이전시 개발 그룹을 ‘수백 명’의 직원으로 전환하면서 계속하여 확장 중 이다.

이제 광고 사업은 아마존 비즈니스의 성장 동력이 되고있다. 물론, 아직은 아마존 전체 매출에 비교하면 작은 규모이지만, 많은 주목을 받는 상황이다. 심지어 실적 발표회에서 애널리스트들로 부 터 광고에 대한 많은 질문이 있었다. 4분기에 “고객과 광고주 모두에게 보다 가치 있는 서비스를 지속해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광고는 우리에게 중요한 서비스였다.”라고 말했다.

비록 베조스 CEO의 주주 편지에는 광고 비즈니스가 제외되었지만, 아마존에서 광고 상품과 검색 상품 모두 큰 성장세를 보였다. 마케팅 담당자의 관심이 커지면서 Merkle 수치는 후원 제품 광고에 대한 클릭당 비용이 전년 대비 65 %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전시 회사에서는 긴장감이 고조되는 분위기이다. 옴니콤 CEO인 존 웬은 아마존 실적 발표회에서 광고 부분을 언급하며, 아마존이 광고 플랫폼으로 오고 있으며, 이것은 페이스북과 구글에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마존의 광고 성장률은 전체적인 회사 매출 성장률을 앞지르고 있다. 아마존은 전체적으로 510억달러의 매출을 넘어서며 예상치를 뛰어 넘었다.

앞으로 광고 시장에서 아마존의 활약이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