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예측분석의 대가 ‘에릭 시겔(Eric Siegel)’, “미래의 마케팅은 예측 능력에 달려있다”

빅데이터 예측분석의 대가 ‘에릭 시겔(Eric Siegel)’, “미래의 마케팅은 예측 능력에 달려있다”

빅데이터란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는가? 모두가 그렇다고 할 것 같다. 그렇다면 예측 분석 (Predictive Analytics)이라고 들어 본 적이 있는가? 아마도 데이터 분석의 언저리에 있었다면, 심지어 마케팅 산업에서도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었다면 한 번쯤은 들어 봤을지 모른다. 예측 분석 기법은 2010년경부터 확산되어, 지금은 대부분의 기업들이 경영 분석에서 마케팅 분석에 쓰는 데이터 분석 모델링이다. 지금은 머신러닝이 폭발적인 속도로 마케팅에 융합되는 시대라 더욱 그러하다.  

 

빅데이터는 사실 그 자체로는 활용이 되지 않는 한 아무짝에도 소용이 없다. 빅데이터에서 의미를 분석하고 이것은 곧 시그널을 보여 줄 때 가치가 있다. 분석은 곧 미래의 예측을 위해서 존재했다. 데이터 분석은 주로 “어떤 일이 일어났지? (과거 분석)”, “그런데, 왜 일어났지? (이유 추론)” 그리고 “무슨 일이 일어날 수 있지? (미래 예측)”으로 전개되는 데, 예측분석은 바로 이 미래 예측에 속한다.

 

예측 분석은 예측 모델링 기법으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스코어링을 하며, 고객의 행동을 예측하는 기법이다. 이 방식은 금융 사기를 막기 위해서, 온라인에서 고객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보험 사기를 막기 위해서, 심지어 범죄 예방까지 많은 산업에 퍼져 나갔다. 마케팅 산업에서는 이메일 마케팅부터, CRM, e-커머스 그리고 소셜 마케팅 등 마케팅 활동이 고객과의 접점에서 데이터가 많이 발생하므로, 예측 분석이 중요해졌다. 고객들이 남기는 수많은 데이터가 계속 신호를 보내기 때문에 예측 분석은 의사 결정의 초관심사가 되었다. 누구나 고객의 행동을 예측 하고 싶기 때문이다.

 

다양한 트렌드를 소개하는 디지털 마케팅 서밋 2018에서는 데이터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AI시대가 열리고 있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예측 분석의 세계를 연 에릭 시겔(Eric Seigel) 박사를 초청하여 키노트 강연을 들을 예정이다.

 

에릭 시겔 박사는 Prediction Impact의 창업자며, 글로벌 시장에서 예측 분석 분야 가장 권위있는 Predictive Analytics World설립자이자 의장이다. 시겔 박사는 컬럼비아 대학교(Columbia University) 컴퓨터 과학 담당 교수로 재직하면서 머신 러닝 분야 석사과정 강의 등을 통해 공학 교육상을 수상한 바도 있다. 대중적으로 그의 출세작은   

예측 분석: 누가 클릭하고, 구매하고, 거짓말하거나 사라질지 예측하는 힘 (Predictive Analytics: The Power to Predict who will click, buy, lie or die)” 이다.

이 책은 여전히 아마존에서 베스트셀러이다. 그는 글로벌 유명 컨퍼런스 및 글로벌 기업들의 경영 세미나에 키노트 강연만 100번 이상 초빙 받았다. 게다가 그의 강의는 열정적이고 재미있으며 흡인력이 대단히 높다. 데이터 분석 분야에 친숙하지 않은 마케터들도 충분히 흥미를 가질 것임을 확신한다. 그의 책은 수많은 미디어들에 소개되었고 아직도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에릭 시겔 박사는 “Predictive Analytics는 데이터가 있다면, 그것이 클릭이던, 구매이던, 거짓을 말하던 혹은 쓸모없는 것이 되던 당신 고객의 모든 행동을 예측할 수 있고, 그리고 모델링을 통해서 그 예측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라고 했다. 이것은 점성술이 아니라 과학이고 방법론이고 학습이라고 강조했다.

 

마케팅은 경험과 직관으로도 가능하겠지만, 데이터가 넘쳐나는 지금의 시대에 고객의 행동 패턴을 이해하고 과학적으로 분석해서 접근해야 의사 결정에 많은 도움을 받는다. 단순히 과거의 패턴으로 미래를 추론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데이터에서 인사이트(insights)를 추출할 수 있어야 하며, Predictive Analytics는 마케터로 하여금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이번 DMS 2018에서 에릭 시겔 박사는 ‘데이터 과학이 이끄는 마케팅의 미래: 예측의 시대와 예측 분석 (Predictive Analytics: Driving Marketing with Data Science)’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할 예정이다. 데이터 마케팅 전문가뿐만 아니라, 경영자 및 브랜드 마케팅들 모두를 위해서, 에릭은 매우 재미있는 사례와 뛰어난 전달력으로 여러분을 마케팅의 미래로 안내할 예정이다. 에릭 시겔의 강연을 다시 한국에서 접하기에는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 확실하다.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